QUICK
MENU

심리평가

임상적 지식과 경험을 갖춘 전문가가 심리검사와 도구, 행동관찰 및 면담을 통해 정보를 통합하여 개인의 인지, 사고, 정서, 성격, 대인관계 등의 측면을 평가하고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는 전문적 과정입니다.

심리평가는 왜 해야 하나요?

  • 개인의 인지 및 사고기능, 정서상태, 성격특성, 대인관계, 핵심 갈등 영역, 자원 등 심리적 기능 전반을 탐색하여, 개인의 심리적 특성과 어려움을 정확히 평가하고 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 어려움을 경험하는 부분의 원인을 이해하고,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과 강점 및 약점 등을 파악하여 문제행동을 줄이고 대처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현재 특별한 부적응 문제를 보이지 않더라도 자기이해 및 잠재력 개발, 적성 및 진로탐색 등의 목적과 부적응 문제의 예방 목적을 위해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심리검사 종류

시행되는 모든 심리검사는 의료진과의 면담 후 진행됩니다.

1종합심리평가

개인의 인지기능, 정서 상태, 성격 특징, 핵심 갈등 영역, 대인관계, 심리적 자원 등 한 개인의 심리적 기능 전반을 종합적이고 심층적으로 평가합니다.
이를 통해 개인의 심리적 문제를 정확히 평가하고 치료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실시됩니다.

2성격평가

전반적인 성격특징, 자아개념, 내적 갈등, 정서 반응 양식, 스트레스 대처 방식, 대인관계 양상들을 평가하여 현재 어려움의 배경이 되는 성격적 특성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치료의 방향과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3지능평가

표준화된 지능 검사 도구를 이용하여 지적 능력, 인지적인 특성, 기능상태, 능력요인, 인지적 강점과 결함 등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알아보기 위한 검사입니다.

4주의력평가(ADHD평가)

주의 집중력의 어려움이 어느 정도인지, 어떤 양상을 띠고 있는지를 세부적으로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5신경심리검사

치매, 교통사고, 각종 중독 등으로 인한 뇌손상에 따른 언어, 주의력, 집중력, 기억력, 집행 및 관리능력, 개념화 등 인지기능의 손상정도를 구체적으로 평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