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두개 자기자극치료술(rTMS) 란?
TMS(Transcranial Magnetic Stimulation)는 두뇌에 전도전자기 코일로 자기장을 발생시킨 뒤 뇌의 특정부위의 신경세포를 활성화 시키는 자기장 치료법입니다.
그동안 주로 우울증에 대해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확실한 효과가 밝혀졌으며 수년 전부터 캐나다, 유럽, 이스라엘, 호주 지역의 병·의원에서 본격적으로 실용화되기 시작했습니다. 최근에는 우울증 외에도 각종 불안장애, 운동장애, 정신분열, 불면증 등의 치료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는 추세입니다.
1적응증
우울증, 조울증, 불면증, 강박증 등의 불안장애, 뚜렛장애, 인지기능저하, 만성 두통 등
2검사과정
자기자극기를 이용하여, 8자모양의 절연코일을 머리의 특정 부위에 위치시킵니다. 우선 단일자기자극을 주면서 자극하고자 하는 특정 뇌의 위치와 자극의 강도를 결정합니다. 자극하고자 하는 위치에 특정 강도의 자기자극을 1Hz-25Hz 정도로 줍니다. 치료 과정은 증상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보통 한 치료마다 30~45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며, 2주 이상의 기간 동안 총 15~20회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3진료절차
-
1 진료예약
-
2 의사와 면담, 치료 필요성 평가
-
3 치료계획설정
-
4 치료 스케쥴: 주 5회 (월,화,수,목,금) x 3주
4우울증 치료에서 반복적 경두개자기자극치료술의 효과

우울증이 심한 경우 정상인에 비해 전두엽의 기능이 떨어져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왼쪽 전전두엽을 반복적으로 자극하여 전두엽기능을 회복시키는 것이 이 치료의 목적입니다.
특히 적절한 항우울제의 사용에도 치료 효과가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 또는 좀 더 빠른 호전을 기대하는 경우에 rTMS 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해진 방법으로 주 5회, 3주간 치료를 시행할 경우 의미있는 효과가 보고되어 미국 FDA승인을 받았으며 국내 임상연구에서도 효과가 입증되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승인을 받았습니다.